티스토리 뷰

2019 출산장려금은 얼마일까? 삼척시는 2배

내년부터 출산장려금이 증액된다고 합니다. 1월부터 당장 시행되는건 아니고 10월부터 출산장려금이 지원된다고 하는데 2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아동수당도 내년 9월부터는 만 6세 미만에서 만 9세 미만까지 확대된다고 합니다. 요즘 워낙 저출산문제가 심각해서 초등학교에 학생이 없다고 하더군요. 제가 학교 다닐시절만해도 1반에 60명 꽉 차서 수업들었는데 요즘은 30명도 안된다고 하니 정말 충격적입니다.



출산장려금을 늘린다고 하니 다소 부정적인 반응도 많더군요. 한명의 자녀를 성인까지 양육하는데 드는 비용이 1억 가까이 든다는데 고작 250만원 받으려고 누가 임신을 하겠냐? 라는 댓글도 보았습니다. 아기를 낳지 않는 사람들이 돈 때문에 못 낳는건지 현실을 인지하라는 반응도 있더군요.



제 생각에는 어쨌든 250만원이라도 국가에서 주는게 어딘가 싶긴 합니다. 밑빠진 독에 물붓는 정책이야 수십년째 반복되어져 오고 예산 편성받아 주머니 배불리는 사람들이 정말 많지 않습니까? 이렇게라도 국민에게 돌아오는게 좋다고 생각이 드네요. 어느정도 밥벌이 해먹는 사람들이야 250만원 안받아도 상관없지만 지방, 시골마을 어느 가정에겐 정말 큰 힘이 될지도 모릅니다.



참고로 강원도 삼척시의 경우에는 출산장력금 지원액이 훨씬 크다고 하더군요. 삼척시에 2년 주민등록을 유지하는 가정의 경우 현재 출산장려금 지급금액이 첫째는 100만원이고 둘째부터는 150만원 셋째는 200만원이었습니다. 삼척시는 100% 추가 지급하기로 결정하여서 첫째부터는 200만원, 셋째는 4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각 시도별로 출산장려금 지원정책 및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알아보시고 2019년 10월부터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