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술 부어오름, 헤르페스 일까요?

피곤하거나 일을 무리했을때, 혹은 이유없이 자고 일어났는데 입술이 부어오름 현상이 발생한 적 없으신가요? 입술 주변이 살짝 빨갛다가 부어오르고 심해지면 따갑고 아프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입술이 부어오른다고 했을땐 보통 업무를 무리하게 처리해서 피로 누적인 경우가 많은 겁니다. 단순히 피로가 쌓여서 생긴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대상포진이 있을 경우에도 입술 부어오름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대상포진 의 경우에 몸 안에 침투된 바이러스가 신경에 잠복되어 있다 활성화되면서 발현합니다. 피곤이 누적되거나 추운 겨울철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얼굴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입술 부어오름 현상이 나타납니다. 



한가지 더 의심해볼 수 있는 질병은 구순염입니다. 구순염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생하는데 가려움증과 따가움을 동반하게 됩니다. 입술 부위에 구순염이 발생하면 비슷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혈관 부종이 있다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헤르페스인 경우에도 입술이 잘 부어오르게 됩니다. 헤르페스는 성병으로 많이 알고 계시지만 전 세계 인구의 6~80%가 헤르페스 보균자일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보통 1형 헤르페스가 입술에 증상이 나타나는데 물집이 생기고 입술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헤르페스에 감염되며 완치가 어려운데 보통 휴식을 충분히 취하고 물을 많이 먹는 등 일상적인 케어로 증상완화가 됩니다. 



오늘 살펴본 입술 부어오름 증가 나타나는 질환은 모두 면역력과 관계가 있네요.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시고 당분간 푹 쉬시면 금방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한번 가보시는 것도 추천드리네요.

댓글